여기 사장님은 홈페이지가 이 모양인걸 아실까?

여기 사장님은 홈페이지가 이 모양인걸 아실까?

인터넷을 하다가 한 사이트를 방문하다보면 가끔 이런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사장님은 자기 회사 홈페이지가 이 모양인걸 알까?’

작은 회사라면 그려려니 할텐데 규모가 제법있는 회사의 홈페이지가 이러면 참 답답합니다. 기술적인 오류나 오,탈자 같은 것은 많이들 지적을 할 수 있는 문제니까 다른 중요한 사례들을 얘기해 볼까 합니다.

가장 모르고 간과하는 것은  ‘통 이미지’로 만들어진 홈페이지 입니다.
웹페이지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적절히 편집해서 만들어집니다. 마우스로 페이지를 드래그해보시면 텍스트로 된 부분은 글자별로 선택이 되고 이미지는 각각의 이미지들이 따로 선택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입니다

그런데 어떤 사이트들은 홈페이지의 내용들을 완전히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어서 마치 리플렛 한장처럼 만든곳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주요 내용이 하나의 이미지 입니다.

이게 뭐가 문제냐고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아주 문제가 많습니다.
이 경우 가장 큰 문제는 네이버나 다음 등의 검색 사이트에서 노출되기 힘듭니다. 왜냐하면 검색엔진이 유용한 정보라고 판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연합니다.

위의 이미지의 회사는 옥상 우레탄 방수를 전문으로 하는 모양입니다. 그런데 옥상 방수 공사를 하려는 사람이 검색창에 “옥상 우레탄 방수”라고 치면 검색이 될까요? 안됩니다. 왜냐구요? “옥상 우레탄 방수”라는 단어가 안들어가 있으니까요. 검색 사이트에서는 ‘이 사이트는 관련 정보가 없군’ 이렇게 판단하는거죠.  그냥 이미지 하나만 있는 페이지일 뿐입니다.
검색 등록 자체가 안될 수도 있고 검색이 되더라도 중요도 순위에서 한참 밀려나게 됩니다. 홈페이지를 왜 만들었죠? 

다른 예로 이런 곳도 있습니다. 보기에는 그럴 듯 해보이지만 마우스로 드래그해보면 그냥 ‘통이미지’로 되어 있습니다. 모바일 등 화면사이즈가 달라지면 제대로 보이지도 않습니다.
저희도 이렇게 쉽게 만들고 싶네요.

홈페이지를 만들었는데 네이버에 안떠요. 주소를 치면 나오는데 네이버에는 목록에도 안나오고 검색해도 안나와요. 뭐가 문제죠?

이런 문제로 상담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사실 이렇게 된지도 모르고 계신 분들도 있을지 모르겠네요. 그래서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위와 같이 어이없는 방식으로 제작된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또 요즘은 50%이상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렛으로 홈페이지를 보게 되는데,  이렇게 ‘통이미지’로 되어 있으면 PC에서 볼때와는 다르게 글자가 거의 안보이게 됩니다. 부분을 확대한 후 이리저리 이동해가며 볼 수 있지만 불편합니다. 불편하면 곧바로 떠나는 것이 사용자의 특성입니다.

사실 이런 제작 방식은 홈페이지 제작하는 입장에서는 편리한 방식입니다. 포토샵으로 뚝딱 편집을 한 후 코딩없이 간단하게 홈페이지에 삽입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제작되는 홈페이지들 중에서도 이런 방식이 여전히 많더군요. 웹에지전시 입장에서는 간단하게 별로 신경을 쓰지 않으면서도 화려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통이미지’와 ‘코딩된 페이지’의 차이를 전혀 모르기도 합니다.  한마디로 일석이조죠.

이와 유사하게 플래시로 제작된 홈페이지도 답답하긴 마찬가지 입니다.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술이지만 여전히 많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PC상에서 보면 플래시 기술로 된 부분은 사용할 수 없다는 메세지만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홈페이지 왜 만드셨어요? -.-;;;

이렇게 말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드신 사장님도 인터넷은 하실텐데…
아, 아마도 구형 인터넷익스플로러로 인터넷을 하시는 모양입니다. 그 브라우저에서만 작동이 되니까 말입니다. 플래시의 경우에도 호환성이나 보안 문제 등의  문제가 제기된 이후로는 사용하지 않은지가 10년도 더 된 듯한데 불과 몇년전에 제작된 홈페이지도 플래시가 적용되어 있더군요. 정말 너무들 합니다.

홈페이지 제작 업체를 고를때 포트폴리오를 보고 이런 디자인이 있다면 그냥 거르는 것이 좋습니다. 웹 페이지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기도 하고, 홈페이지의 제작 목적과 전혀 무관하게 오로지 자신들이 최소한의 시간투입으로 최대한 번지르하게 보이는 것이 우선인 회사인 겁니다.

지금 웨비웹에서 홈페이지 제작을 신청하세요

합리적인 가격(33만원~)으로 실패없이 고품질의 홈페이지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Was this article helpful?

No 0

LEAVE COMMENT